• 여백
    여백
  • 여백
HOME Football 기획
[BF리포트] 그라운드 위의 야누스, 측면 수비수
최진수 기자 | 승인 2015.11.17 14:42

[베프리포트=최진수 기자] ‘야누스’라는 신을 아는가? 야누스는 유일하게 그리스신과 대응하는 신이 없는 로마 고유의 신이다. 야누스는 머리가 두 개 달려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데(종종 4개로 표현될 때도 있음) '문의 신'으로서 고대 로마인들에게 처음과 끝을 상징하는 존재이다. 축구에서도 두 개의 얼굴을 가진 포지션이 존재한다. 바로 측면 수비수이다. 그라운드 위의 야누스인 측면 수비수에 대해 알아보자.

측면 수비수하면 누가 떠오르는가? AC밀란 최고 전성기 시절에 측면 수비를 책임졌던 브라질의 전설 카푸? 아니면 레알 마드리드 갈락티코 1세대인 호베르투 카를로스? 이 두 명 말고도 떠오르는 선수는 한없이 많다. 측면 수비수들은 기본적으로 수비수이지만 공격적인 역할도 수행해야 하는 특별한 포지션이다. 단순히 수비수로만 치부하기엔 현대 축구에서 그들이 지니는 중요도는 상당하다.


측면 수비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풀백(Full-back)과 윙백(Wing-back)의 차이점과 그들의 능력부터 알아야 한다. 우선, 풀백은 4백(four-back) 전술에서 양 측면의 수비를 책임지는 선수이다. 반면에, 윙백은 3백(three-back) 전술에서 중앙 수비수 위쪽에 위치한 선수이다. 윙백의 경우 측면 미드필더와 전술 상 역할의 차이점은 많이 없으나 수비수의 핵심인 수비력이 우선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풀백과 윙백은 수비뿐만 아니라 공격에도 가담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수비수인 만큼 오버래핑을 통한 공격 가담 후 재빨리 본래의 위치로 되돌아가는 움직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니엘 알베스나 마이콘 등과 같이 공격적인 능력이 더 부각되는 풀백들이 존재하지만 그만큼 이들이 짊어지는 수비 부담은 커진다. 이들 역시 종종 무리한 공격 가담으로 뒷공간이 뚫리는 상황이 발생한다. 경기 템포가 과거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진 현대축구에서 측면 미드필더나 윙어들이 뛰어난 스피드를 이용해 측면에 생긴 공간을 파고들기 때문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수비 상황에서도 단순히 일차적인 수비만 잘하면 되는 것이 아니다. 상대방 선수를 적절히 전담하는 대인마크 능력 역시 필수적이다. 또한 측면 및 중앙 미드필더들과 협력하여 상대방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적절한 협력 수비를 통해 공격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능력 역시 측면 수비수의 기본 소양이다.

이제 측면 수비수들의 중요도를 알아볼 차례다. 현대 축구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압박이 정답을 제시해줄 수 있다. 과거와 같이 측면을 통해 단순히 공격 작업만 전개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점차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만큼 측면 수비수 개인의 기량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직접 볼을 몰아 탈압박한 이후 동료 선수들과의 조합 플레이를 시도하거나, 커트 인 플레이를 통해 중앙 돌파 후 스스로 골을 만들어내려고 하는 측면 수비수들이 많아지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알베스나 레알 마드리드의 마르셀루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공격 쪽에서의 능력이 더 요구되기 때문에 측면 수비수들은 현대 축구에서 공격의 시발점 역할뿐만 아니라 연계 부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중앙 돌파와 관련된 능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다른 선수와 마찬가지로 현대 축구는 측면 수비수들이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하도록 요구한다. 체격이나 기량에 따라 갈리지만 이미 측면 수비수들이 중앙수비수나 측면 공격수 역할을 맡는 경우가 다수 존재한다. 레알 마드리드 중앙 수비수인 라모스의 경우 원래는 측면 수비수였으나 중앙 수비수 역할을 겸했고, 지금은 중앙 수비수로 더 많이 활동하고 있다. 같은 팀의 가레스 베일 역시 원래는 왼쪽 풀백이었으나 지금은 측면 공격수로 활약하고 있다. 이만큼 측면 수비수는 다양한 능력을 보유해야 하고, 이에 걸맞게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 축구에서 측면 수비수의 중요도를 잘 보여주는 부분이다.

포메이션 상에서 봐도 그들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4-3-3 포메이션의 경우, 좌우 측면에서 측면 공격수와 미드필더 그리고 측면 수비수의 '삼각'체인이 제대로 작동해야 해당 포메이션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 측면에서 수적 우위를 확보해야만 압박을 통한 공격 작업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공격 작업에서도 측면 공격수와 측면 수비수 위주로 공격이 전개되기 때문에 측면 수비수가 4-3-3 포메이션에서 미치는 영향력은 공수에 걸쳐 상당하다.

고대 로마에서 야누스 신전의 문은 평상시엔 닫혀있고 전쟁 시에만 열려 있었다고 한다. 현대의 축구판도 마찬가지다. 측면 수비수는 수비 시에는 뒷문을 단단히 걸어 잠그고, 공격 시에는 문을 활짝 열어 상대방 진영으로 돌진한다. 걸어 잠근 문이 뚫리거나 그들이 제때 돌아오지 않는다면 성은 쉽게 함락될 것이다. 측면 수비수는 야누스처럼 팀을 적으로부터 지켜내는 '수호신' 같은 존재다.

<사진1> 출처: 호베르토 카를로스 공식 페이스북 캡쳐
<사진2> 출처: UEFA 공식 홈페이지 캡쳐

최진수 기자  jinyel9494@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EST Entertainment / Football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제휴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ㆍ광고문의
주식회사 베프리포트  |  T/F 02-521-1793
등록번호 : 경기 아 51330  |  등록 및 발행연월일 : 2015년 11월 2일
제호: 베프리포트   |  발행인·편집인 : 정일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최민솔
발행소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37길 24-9 B02호,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경춘로 2248번길 40
대표문의 : 1one@beffreport.com  |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Copyright © 2021 베프리포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